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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필기 기출 정리 - 2021 3회 B형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ValueInvest 2022. 4. 2. 2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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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요구사항 검증(Requirement Validation)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요구사항이 고객이 정말 원하는 시스템을 제대로 정의하고 있는지 점검하는 과정이다.

 2) 개발완료 이후에 문제점이 발견될 경우 막대한 재작업 비용이 들 수 있기 떄문에 요구사항 검증은 매우 중요하다.

 3) 요구사항이 실제 요구를 반영하는지, 문서상의 요구사항은 서로 상충되지 않는지 등을 검증한다.

 4) 요구사항 검증 과정을 통해 모든 요구사항 문제를 발견할 수 있다.

 

2. UML 모델에서 한 사물의 명세가 바뀌면 다른 사물에 영향을 주며, 일반적으로 한 클래스rk 다른 클래스를 오퍼레이션의 매개 변수로 사용하는 경우에 나타나는 관계는?

 1) Association

 2) Dependency

 3) Realization

 4) Generalization

 

3. 익스트림 프로그래밍(XP)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빠른 개발을 위해 테스트를 수행하지 않는다.

 2) 사용자의 요구사항은 언제든지 변할 수 있다.

 3) 고객과 직접 대면하며 요구사항을 이야기하기 위해 사용자 스토리를(User Story)를 활용할 수 있다.

 4) 기존의 방법론에 비해 실용성(Pragmatism)을 강조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4. 소프트웨어 설계에서 사용되는 대표적인 추상화(Abstraction)기법이 아닌 것은?

 1) 자료 추상화

 2) 제어 추상화

 3) 과정 추상화

 4) 강도 추상화

 

5. 객체지향 설계에서 정보 은닉(Information Hiding)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필요하지 ㅇ낳은 정보는 접근할 수 없도록 하여 한 모듈 또는 하부 시스템이 다른 모듈의 구현에 영향을 받지 ㅇ낳게 설계되는것을 의미한다.

 2) 모듈들 사이의 독립성을 유지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3) 설계에서 은닉되어야 할 기본 정보로는 IP 주소와 같은 물리적 코드,  상세 데이터 구조 등이 있다.

 4) 모듈 내부의 자료 구조와 접근 동작들에만 수정을 국한하기 때문에 요구사항 등 변화에 따른 수정이 불가능하다.

 

6.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모델링(Modeling)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개발팀이 응용문제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2) 유지보수 단계에서만 모델링 기법을 활용한다.

 3) 개발될 시스템에 대하여 여러 분야의 엔지니어들이 공통된 개념을 공유하는 데 도움을 준다.

 4) 절차적인 프로그램을 위한 자료 흐름도는 프로세스 위주의 모델링 방법이다.

 

7. 요구 분석(Requirement Analysi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요구 분석은 소프트웨어 개발의 실제적인 첫 단계로, 사용자의 요구에 대해 이해하는 단계라 할 수 있다.

 2) 요구 추출(Requirement Elicitation)은 프로젝트 계획 단계에 정의한 문제의 범위 안에 있는 사용자의 요구를 찾는 단계이다.

 3) 도메인 분석(Domain Analysis)은 요구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배경을 분석하여 이를 토대로 모델링 하게된다.

 4) 기능적(Functional) 요구에서 시스템 구축에 대한 성능, 보안, 품질, 안정 등에 대한 요구사항을 도출한다.

 

8. 클래스 다이어그램의 요소로,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용어는?

   * 클래스의 동작을 의미한다.

   * 클래스에 속하는 객체에 대하여 적용될 메서드를 정의한 것이다.

   * UML에서는 동작에 대한 인터페이스를 지칭한다고 볼 수 있다.

 1) Instance

 2) Operation

 3) Item

 4) Hiding

 

9. 분산 시스템을 위한 마스터-슬레이브(Master-Slace) 아키텍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일반적으로 실시간 시스템에서 사용된다.

 2) 마스터 프로세스는 일반적으로 연산, 통신, 조정을 책임진다.

 3) 슬레이브 프로세스는 데이터 수집 기능을 수행할 수 없다.

 4) 마스터 프로세스는 슬레이브 프로세스들을 제어할 수 있다.

 

10. 요구사항 정의 및 분석,설계의 결과물을 표현하기 위한 모델링 과정에서 사용되는 다이어그램(Diagram)이 아닌 것은?

 1) Data Flow Diagram

 2) UML Diagram

 3) E-R Diagram

 4) AVL Diagram

 

11. 객체지향의 주요 개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캡슐화는 상위 클래스에서 속성이나 연산을 전달받아 새로운 형태의 클래스로 확장하여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2) 객체는 실세계에 존재하거나 생각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3) 클래스는 하나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 공통된 특성을 표현한다.

 4) 다형성은 상속받은 여러 개의 하위 객체들이 다른 형태의 특성을 갖는 객체로 이용될 수 있는 성질이다.

 

12.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사용자와 시스템이 정보를 주고받는 상호작용이 잘 이루어지도록 하는 장치나 소프트웨어를 의미한다.

 2) 편리한 유지보수를 위해 개발자 중심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3) 배우기가 용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야 한다.

 4) 사용자 요구사항이 UI에 반영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한다.

 

13. GoF(Gang of Four) 디자인 패턴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디자인 패턴을 목적(Purpose)으로 분류할 때 생성, 구조, 행위로 분류할 수 있다.

 2) Strategy 패턴은 대표적인 구조 패턴으로 인스턴스를 복제하여 사용하는 구조를 말한다.

 3) 행위 패턴은 클래스나 객체들이 상호작용하는 방법과 책임을 분산하는 방법을 정의한다.

 4) Singleton 패턴은 특정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오직 하나임을 보장하고, 이 인스턴스에 대한 접근 방법을 제공한다.

 

14. 애자일 개발 방법론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빠른 릴리즈를 통해 문제점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2) 정확한 결과 도출을 위해 계획 수립과 문서화에 중점을 둔다.

 3) 고객과의 의사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4) 진화하는 요구사항을 수용하는데 적합하다.

 

15. 럼바우(Rumbaugh)의 객체지향 분석 기법 중 자료 흐름도(DFD)를 주로 이용하는 것은?

 1) 기능 모델링

 2) 동적 모델링

 3) 객체 모델링

 4) 정적 모델링

 

16. 순차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객체들의 상호 작용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한다.

 2) 시간의 흐름에 따라 객체들이 주고 받는 메시지의 전달 과정을 강조한다.

 3) 동적 다이어그램보다는 정적 다이어그램에 가깝다.

 4) 교류 다이어그램(Interaction Diagram)의 한 종류로 볼 수 있다.

 

17. 객체지향 분석 기법과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동적 모델링 기법이 사용될 수 있다.

 2) 기능 중심으로 시스템을 파악하며 순차적인 처리가 중요시되는 하향식(Top-down) 방식으로 볼 수 있다.

 3) 데이터와 행위를 하나로 묶어 객체를 정의하고 추상화시키는 작업이라 할 수 있다.

 4) 코드 재사용에 의한 프로그램 생산성 향상 및 요구에 따른 시스템의 쉬운 변경이 가능하다.

 

18. 대표적으로 DOS 및 Unix 등의 운영체제에서 조작을 위해 사용하던 것으로, 정해진 명령 문자열을 입력하여 시스템을 조작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e)는?

 1)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2) CLI (Command Line Interface)

 3) CUI (Cell User Interface)

 4) MUI (Mobile User Interface)

 

19. 분산 시스템에서의 미들웨어(Middleware)와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분산 시스템에서 다양한 부분을 관리하고 통신하며 데이터를 교환하게 해주는 소프트웨어로 볼 수 있다.

 2) 위치 투명성(Location Transparency)을 제공한다.

 3) 분산 시스템의 여러 컴포넌트가 요구하는 재사용 가능한 서비스의 구현을 제공한다.

 4) 애플리케이션과 사용자 사이에서만 분산 서비스를 제공한다.

 

20.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와 관련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파이프 필터 아키텍처에서 데이터는 파이프를 통해 양방향으로 흐르며, 필터 이동 시 오버헤드가 발생하지 않는다.

 2) 외부에서 인식할 수 있는 특성이 담긴 소프트웨어의 골격이 되는 기본 구조로 볼 수 있다.

 3) 데이터 중심 아키텍처는 공유 데이터 저장소를 통해 접근자 간의 통신이 이루어지므로 각 접근자의 수정과 확장이 용이하다.

 4) 이해 관계자들의 품질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품질 속성을 결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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