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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필기 21~28

ValueInvest 2023. 1. 17. 00: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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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 모듈화
- 추상화
- 단계적 분해
- 정보 은닉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품질 속성
ㆍ시스템 측면, 비즈니스 측면, 아키텍처 측면
- 시스템 타입
ㆍ대화형, 이벤트 중심, 변환형, 개체 영속형
- 협약에 의한 설계
ㆍ선행 조건, 결과 조건, 불변 조건

22. 아키텍처 패턴
- 아키텍처 패턴 장점
- 레이어 패턴
- 클라이언트-서버 패턴
- 파이프-필터 패턴
- 모델-뷰-컨트롤러 패턴
- 마스터-슬레시브 패턴
- 브로커 패턴
- 피어-투-피어 패턴
- 이벤트-버스 패턴
- 블랙보드 패턴
- 인터프리터 패턴

23. 객체지향
- 객체지향 개요
- 객체
ㆍ데이터, 함수
- 클래스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
- 연관성

24. 객체지향 분석 및 설계
- Object Oriented Analysis
- 객체지향 분석 방법론
ㆍ럼바우, 부치, Jacobson, Coad and Yourdon, Wirfs-Brock
- 럼바우
ㆍ객체 모델링, 동적 모델링, 기능 모델링
- 객체지향 설계 원칙
ㆍ단일 책임, 개방-폐쇄, 리스코프 치환, 인테페이스 분리, 의존 역전

25. 모듈
- 결합도
ㆍ자료, 스탬프(검인), 제어, 외부, 공통(공유), 내용
- 응집도
ㆍ기능적, 순차적, 교환적(통신적), 절차적, 시간적, 논리적
- 팬인/팬아웃
- N-S 차트

26. 공통 모듈
- 공통 모듈 개요
ㆍ정확성, 명확성, 완전성, 일관성, 추적성
- 재사용
ㆍ함수와 객체, 컴포넌트, 애플리케이션
- 효과적 모듈 설계 방안

27. 코드
- 코드 개요
ㆍ식별, 분류, 배열, 표준화, 간소화
- 코드 종류
ㆍ순차, 블록, 10진, 그룹 분류, 연상, 표의 숫자, 합성
- 코드 부여 체계

28. 디자인 패턴
- 디자인 패턴 개요
ㆍGoF
- 디자인 패턴 장단점
- 생성 패턴
ㆍ추상 팩토리, 빌더, 팩토리 메소드, 프로토타입, 싱글톤
- 구조 패턴
ㆍ어댑터, 브리지, 컴포지트, 데코레이터, 퍼싸드, 플라이웨이트, 프록시
- 행위 패턴
ㆍ책임 연쇄, 커맨드, 인터프리터, 반복자, 중재자, 메멘토, 옵서버, 상태, 전략, 템플릿 메소드, 방문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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